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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음

Sony XBA-Z5 • XBA-A3 뭐가 다르지? (구조는 D+2B로 같은데....)

XBA-Z5

Sony XBA-Z5 : 1DD + 2BA



우선 Sony의 광고 문구로 시작합니다.
일본에서 제작된 XBA-Z5는
고품질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인이어 헤드폰의 음향 가능성을
재정의 합니다.  
알루미늄 증착코팅 LCP 드라이버
일관되고 정확한 사운드를 보장하며,
가벼운 마그네슘 슈퍼 트위터(BA)
더욱 뛰어난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https://www.sony.com.my/electronics/in-ear-headphones/xba-z5#pdp_slideshow_default

Sony XBA-Z5 In-ear Headphones

Look what I found on sony.com.my

www.sony.com.my



간단한 사양은👇🏼
Driver Unit : Hybrid 3Way
(16MM DD + 2 BA)
Impedance : 32Ω
Frequency Response :
3-40,000Hz
Sensitivities : 107dB/mW


3Way Hybrid Driver 구조속의
16mm LCP는 전 대역의 주파수 범위에서
풍부하고 섬세하며 깊은 저음과
일관된 공명을 전달해 기분좋은 고음
사운드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풍부한 저음, 정확한 중음역,
맑고 깨끗한 고음의
풀 스펙트럼 사운드라고 하며
아래의 배치와 같다고....👇🏼

하이 레졸루션 오디오 주파수의 최고급 범위(B) 도달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보자면....👇🏼

Balanced Armature 도 개선 했다고 합니다.


모리퐈이 리뷰
https://www.head-fi.org/showcase/sony-xba-z5-ultimate-hi-res-in-ear-headphone.20347/

Sony XBA-Z5 Ultimate Hi-Res In Ear Headphone

A direct result of the relentless pursuit for personal audio excellence, XBA-Z5 Hi-Res, in-ear...

www.head-fi.org


무광으로 좀 더 고급져 보입니다.


오른쪽 R의 붉은 프린팅과 왼쪽 L의 흰색 프린팅. 그 아래에 일본 제작 마데인자퐁 ㅎ


쉘의 크기가 크고 생김새와 구조가 착용시 불편함을 동반한다고 디자인이 알려줍니다. 그래도 소리는 짱 좋으니...👍🏼


MMCX 단자부위가 R(붉은색)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에 첨부해 놓았지만 A3는 MMCX 단자부위에 붉은 표시가 없습니다. 이것이 급 나누기???


노즐의 길이가 제법 길어서 이어팁 장착해 깊게 삽입이 가능해 밀폐도 조절에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분기점에 XBA-Z5가 프린팅 되어 있고 터치노이즈 방지용 클립이 달려 있으며 케이블이 얇고 부드러우며 내구성도 좋은편 입니다.


MMCX단자부에 홈을 새겨서 일반케이블 호환이 안되게 만들어져 케이블 선택시 반드시 구경 사이즈를 확인해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과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XBA-A3

Sony XBA-A3 : 1DD + 2BA


A3 역시 수 많은 미사여구가
Z5와 같이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블라블라
정확한.... 블라블라
왜곡없이.... 블라불라
맑고 깨끗한.... 블라블라
등등...😬

https://www.sony.com.tw/en/electronics/in-ear-headphones/xba-a3

Sony A3 Balanced Armature In-ear Headphones

Look what I found on sony.com.tw/en

www.sony.com.tw


A3 역시 우선
간단한 사양 보시고👇🏼
Driver Unit : Hybrid 3Way
(16MM DD + 2 BA)
Impedance : 32Ω
Frequency Response :
3-40,000Hz
Sensitivities : 105dB/mW

내부 구조는 같지만 쉘 재료는 다릅니다.



둘 다 사양도 같은???
아~ !!!!!  👀
Z5는107dB  A3는105dB
차이가 있습니다.


모리퐈이 리뷰는👇🏼
https://www.head-fi.org/showcase/sony-xba-a3.20557/reviews

Sony XBA-A3 - Reviews

: Great bass extension, Great clarity, wide sound stage, quasi-neutral sound signature : Stock cable feels cheap, Average isolation, prone to chipping Sony Introduced the XBA-Ax range in 2014, meant to replace the XBA-Hx range of a year earlier, the new ra

www.head-fi.org


광택이 있고 마감은 좋지만 프린팅의 서체가 미세하게 번져 보입니다. 아마도 금속표면의 코팅과 프린팅의 조합이 약간 어긋나서 그런듯.... Z5는 프린팅도 완벽 ㅎ


좌우 표시인 흰(L) 적(R) 아래에 Thailand가 보일듯 말듯 프린팅 되어 있는데 이것 역시 번져보이는 프린팅.


전체적으로 A3는 마감이 그리 좋은편이 아닙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프린팅이 안습.... 서체가 번져 짝퉁 느낌도.... 😕


이왕 작업하는거 붉은 표시(R)도 넣어주지 말이야 이것도 급 나누기의 일환인가요? 거~ 참!!!


Z5의 쌍둥이 A3


분기점에 모델명인 XBA-A3가 프린팅 되어 있고 케이블이 흑,적으로 표시되어 Z5의 케이블과 구별되게 만든것으로 보입니다....만 호환은 완벽하게 됩니다.




# 그래서 둘의 차이점이 뭐냐고요???
우선 소개를 봐서는 A3와 Z5의 차이점이
무지무지 아리송 합니다. 🤔
D+2B 동일한 구조에 FR도 비슷하고....

쉘의 크기와 내부 구조가 같습니다. 물론 급을 나누기 위해 사용된 재료로 보자면 쉘의 재질과 LCP의 차이점이 분명히 있지만 소리로만 보자면 많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왼쪽이 A3 오른쪽이 Z5 입니다.


역시 왼쪽이 A3 오른쪽이 Z3 입니다.


위가 A3 아래가 Z5 (완전 똑같죠?)


위가 Z5 아래가 A3 (생김새만 보면 영락없는 쌍둥이)


MMCX 연결부위에 프린팅된 SONY 서체와 기둥 두께 또한 일치해 구별이 어렵습니다....만 왼쪽이 A3 오른쪽이 Z5 입니다.


이제 2가지 차이가 보입니다. 색상과 쉘의 조립접촉면이 다르죠? 위가 A3 아래가 Z5 입니다.



XBA-Z5의 주파수 그래프

XBA-A3의 주파수 응답 그래프


재미있는 점은
Sony의 소개 광고중
홈페이지 설명에 차이가???

XBA-Z5 :
듣고 느낄 수 있는 풍부한
스튜디오 품질의 사운드 탄생?
XBA-A3 :
아티스트가 의도한 대로 음악이 탄생?

흠🤔
듣고 느낄수 없는 이어폰도 있나?
아티스트가 의도하지 않으면?ㅋㅋㅋ
참 괴랄한데 도대체 뭔 소린지....도통~
그래서 좀 자세히 살펴보니
A3, Z5에 사용된 HD드라이버의
차이점이 보입니다.👇🏼

XBA-Z5:
3세대 HD드라이버
(2세대 드라이버에 알루미늄을 증착 코팅,
네트워크 회로 추가, 일본 제작)

XBA-A3 :
2세대 HD드라이버
(2세대 HD 드라이버에 진동판의 주름을
늘리는 설계 방식인 하이 컴플라이언스적용,
태국 생산)

Z5에 적용된 네트워크 회로인데.... A3도 당연히 똑같이 적용되었을꺼라 봅니다. 설마 Z5만 적용했을까요? 그쵸?


2세대 진동판의 주름을 주름을 늘리는 High-Compliance 기술 적용



결론적으로
진동판의 세대 차이 보다는 쉘재료와
LCP진동판의 코팅 유무가 Z5와 A3의
본질적 차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급 나누기)

이렇다보니 소리 또한 아주 비슷해
장단점이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아
장르나 음악스타일에 따라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차이가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저는 가격적인 이점이 있는
A3를 선택할것 같습니다....만
총알이 충분하다면 당연히 Z5를 선택
할것 입니다.
그 이유는 마무리에....ㅎ


***** 마무리 *****
잘 다듬어지지 않고 거칠고 깊은
저음역(A3)과
부드럽게 잘 다듬어져 매끈하고 넓은
저음역(Z5)이
왜 플래그쉽인지를 여실히 두드러진 차이를
보여줍니다....만
비단 저음역의 차이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고,중,저음역대에 걸쳐
A3는 덜 다듬어 거친 반면
Z5는 매끈하고 정갈하게 잘 다듬어진
소리로 품격의 깊이를 더합니다.

간단하고 짧게 표현하자면 둘의 성향은
거의 같지만 표현력에 있어서
“거치냐? 매끈하냐?”
정도의 차이만 있을뿐 전체적인 공간감과
분리도, 스테이지는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닮아 있어 쌍둥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것 같습니다.

다만 음색이 아주 약간만 밝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종하고 기준으로 삼는
IEM과 비청시 드는 생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A3, Z5는 둘 다 참으로
추천하고 싶은 IEM입니다.

덧붙여🙃
곡(장르)에 따라서 A3의 거친 성향이
Z5보다 더 밝게 들릴 수 있다는 점은
A3가 Z5보다 더 뛰어나다고 평가되는
부분일거라 봅니다.


내 맘대로 별점은 별넷 입니다.
🤩🤩🤩🤩



*** 중요한 사항 ***
위의 평가에 있어서 유의할 점은
비청 밀폐도는 이어팁 M사이즈로
완전밀폐 대비 대략 10-20% 정도의
차이를 두어 들었습니다.
부득이한 경우(저음성애자)가 아니라면
꼭 밀폐도를 80-90% 정도에 맞춰 감상해
보시길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왼쪽이 L사이즈(완전밀폐) , 오른쪽이 M사이즈(밀폐도80-90%) 로 비청 하였습니다. 이도에 닿는 피부 감촉으로 사람은 밀폐도를 알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이어팁 사이즈로 밀폐도 조절이 가능한 반면 FR측정기는 피부의 감촉을 느낄수 없으니 측정에 대한 오차를 표시해야 합니다....만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Z5와 A3는
이압홀의 부재와 Hybrid의 구조로
완전밀폐시 과한 저음역과 이압으로 인해
답답하고 꽉 막혀 저음역이 과하게
부풀려져 청음후 왜곡된 평가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밀폐도를 줄여야 하는 이유)


밀폐도를 줄여 들어 보시면
Z5, A3 둘 다
“왜 Sony인가?”를
정확히 확실하게
좋다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개인적으로 EX1000과 함께
Sony의 명작으로 평가 합니다.
(EX800ST=MDR7550포함)

https://ojaco.tistory.com/m/entry/Sony-EX1000-%E2%80%A2-EX800ST-%E2%80%A2-MDR-7550-%EC%82%AC%EC%A7%84-%EB%B9%84%EA%B5%90

Sony EX1000 • EX800ST • MDR-7550 사진 비교

EX1000 이 2010년 발매 되었으니 어느덧 12년째 듣고 있군요. 예전에 비해 자주 듣지 못하지만 12년전의 감흥으로 다시 추억에 잠겨 봅니다. 그때는 EX1000 이 플래그쉽으로 적수가 없다시피 한 시절이

ojaco.tistory.com



끝 !!!




🤣😆🤣

***** 추가 뽀나쑤 *****
알루미늄 증착 코팅의 유무로 급을 나눈
이유를 보면서 Sony의 소리에 대한
진심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ㅋ 😅

액정 폴리머 다이어프램은 단단하고 민감해 균형 잡히고 매우 정확한 중음역 및 고음역 음질을 복원하는데 필요한 경도를 제공하여 고음질의 중음역 및 고음역 달성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제조 원리는 액정 폴리머 재료를 금형에 압착하는 방식으로 단순하며 간단하다고 합니다....만 어떻게 하는지는 비밀 🤐 이라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그 비밀을 알면 엄청난 부자가 될수도 있다고.... 😜



# 재미로 보는 Sony HD Driver 변천사
1세대 HD 드라이버
재생 주파수 대역:
8Hz - 80kHz (제법 광활하죠?)
진동판 색상: 투명
적용 모델:
MDR-D777, MDR-V900HD,
MDR-7509HD, MDR-SA5000
(주로 헤드폰에 적용)
———————————————————

1.5세대 HD 드라이버
재생 주파수 대역:
8Hz - 40kHz (줄어든 광활함?)
진동판 색상: 투명
적용 모델:
MDR-ZX700, MDR-7510, MDR-10R
(주로 헤드폰에 적용)

———————————————————

2세대 HD 드라이버 (2년간의 개발 LCP)
재생 주파수 대역:
4Hz - 80kHz (다시 업글된 광활함?)
진동판 색상: 누리끼리 (액정 폴리머 필름 사용)
적용 모델:  
MDR-EX1000 (이어폰)
MDR-Z1000, MDR-7520 (헤드폰)

———————————————————

2.5세대 HD 드라이버
재생 주파수 대역:
3Hz - 80KHz (지속?)
진동판 색상: 덜 누리끼리?
흠... LCP 아닌가? 원가절감?
적용 모델: XBA-H3 (이어폰)
MDR-1R, MDR-1RBT (헤드폰)

———————————————————

3세대 HD 드라이버
재생 주파수 대역:
3Hz - 100KHz 🥶
(헉!!! 역대 최고의 재생 주파수 대역 달성)
진동판 색상:
누리끼리를 탈피 초콜릿 진갈색???
(액정 폴리머를 더 얇게 가공한후
알루미늄 증착 코팅)
적용 모델:
XBA-Z5, XBA-N3AP (이어폰)
MDR-1A, MDR-1ABT, MDR-Z7,
MDR-1000X (헤드폰)

———————————————————

3.5세대 HD 드라이버
재생 주파수 대역:
3Hz - 100KHz (기존과 동일구간)
진동판 색상: 진갈색 (알루미늄 코팅 LCP로
돔을 높여 강성을 증가 시켰다고....)
적용 모델:
MDR-1A MK2, MDR-Z7 MK2 (헤드폰)

———————————————————

4세대 HD 드라이버
재생 주파수 대역:
3Hz - 100KHz (기존 동일구간)
진동판 색상:
색상이 쵸콜릿보다 더 진해져???
(티타늄 코팅을 증착한 드라이버로
LCP가 쓰인건지 소니에서 밝히지 않아....
🤔 LCP를 썼다면 자랑스럽게 밝혔겠죠? ㅎ)
적용 모델:
MDR-H600A (h.ear on 헤드폰만 사용)

———————————————————

5세대 HD 드라이버 😱
(역대 최고 스펙 갱신 = 미친 스펙)
재생 주파수 대역: 4Hz - 120KHz
알루미늄 증착 LCP에
마그네슘 돔(Dome) 사용
적용 모델: MDR-Z1R


이상 진짜로 끝 !!!!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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